문의처 보기
온라인 이용자가이드
각종 지원제도
협업신청서 다운로드
협업매칭시스템 이동
위로 가기

협업정보시스템 로고
홈으로즐겨찾기 추가사이트맵관리자에게 이메일보내기
기업회원   협업담당자
협업지원사업 온라인접수시스템 이동
협업지원사업 선정절차 안내 보기
협업기업 선정제도 보기
협업자금 융자지원 보기
협업기업 우대지원 보기
> 협업자료실 > 협업관련 소식

[뉴스] 상생으로 돌파구 찾은 중소가전업체들
관리자 2016-10-17 21:29:39
1039

[중견·중소기업가전 잔혹사]④상생으로 돌파구 찾은 중소가전업체들

- 발명상 받은 진공블랜더, IoT 결합 줄넘기'
- 한샘-빌트인가전제조사 공동 개발해 발명대회 8개부문 석권
- 스타트업-남동공단 제조사 협력해 혁신제품 개발
- 가전 대기업 "산업생태계 리딩하는 맏형돼야"

[이데일리 유근일 박경훈 기자] “소형가전의 판매를 위한 마케팅·영업·사후관리에 대한 조직과 노하우가 없었지만 공동으로 개발과 판매를 진행한 덕분에 새로운 영역으로의 사업 확대가 가능해졌습니다.”

가구업체 한샘(009240)과 공동으로 진공블랜더 오젠을 개발한 씨티엠 관계자의 말이다. 자동차 부품을 주로 생산하던 씨티엠은 부품 생산라인에 필요한 금형 기술을 활용해 가스쿡탑 등 주방용 가전제품으로도 사업 영역을 확장했다. 추가 성장 동력 마련을 위해 한샘과 함께 제품 개발에 매진한 결과 처음 생산한 가전제품이 세계발명대회에서 8개 부문을 석권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매출도 2014년 367억원에서 지난해 429억원으로 늘었다.

씨티엠 관계자는 “오젠 뿐 아니라 꾸준히 기술 개발에 공들인 결과 회사 매출에서 가전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도 30%까지 올라왔다”며 “앞으로도 가전 분야에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샘 관계자도 “한샘의 주방 분야 노하우와 제조사의 우수한 기술력이 결합된 결과”라며 “앞으로도 국내 가전제품 회사와의 협력을 통해 가구와 가전 제품을 결합한 제품을 꾸준히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최근 공기살균탈취기 등 소형 가전제품을 선보인 현대리바트(079430)도 자외선 발광다이오드(UV LED) 솔루션 기업인 서울바이오시스와 협력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런 이업종간 협력은 스타트업과 제조업체 사이에서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사물인터넷(IoT) 기술과 줄넘기를 결합한 제품인 스마트로프로 인기를 끌고 있는 탱그램팩토리는 제품 전량을 국내 업체를 통해 생산한다. 정덕희 탱그램팩토리 대표는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는 데 어떤 어려움도 없을 정도로 국내에는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제조사들이 많다”며 “정부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젊은 스타트업과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제조업체가 협력할 수 있는 정책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면 양측 모두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제조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으로 2014년까지 2억원 수준에 불과했던 탱그램팩토리의 매출은 지난해 126억원까지 증가했다. 인천 남동공단에 위치한 협력사의 가전 분야 매출도 2배 가량이 뛰었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사례가 대기업과 소형 가전업체의 상생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세종 중소기업연구원장은 “소형 가전 분야의 경우 중소기업 적합업종과 같은 방법으로 접근하는 것보다도 기업들이 서로 협력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는 것이 발전적인 방향”이라며 “유통에 강점을 가진 대기업과 제품 생산에 특화된 제조업체가 서로 협력해 나간다면 국내 주문자부착생산(OEM)제품 제조기업들도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용진 서강대 교수는 “삼성전자(005930)와 같은 대기업들이 주축이 돼 산업 전체가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대기업들은 더 이상 쓰지 않는 특허를 중소기업에 주고 라이선싱 비용을 받는 등의 방식으로 중소기업과 협력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중소기업들도 서로 협업해 경쟁력을 갖추고 규모화할 수 있는 것이 기업과 시장경제를 위해서도 건전한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2016-06-23 07:01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