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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업이란추진배경
국내외 경제환경의 변화 및새로운 형태의 기업간 협력요구, 협업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뒷받침을 통하여 다양한 협업사업을 지원합니다

- 경쟁력의 기준이 기업간 경쟁에서 네트워크간 경쟁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 세계 여러 나라와의 FTA타결로 기업간 네트워크 경쟁력 중요성 부각되고 있습니다.
- 급격한 기술변화와 짧아진 제품수명주기는 기업의 신속한 대응력을 요구 하고 있습니다.
* 주력제품의 수명주기상 성숙ㆍ쇠퇴기 기술이 40.7%(’04,중기협)
- 다양한 소비자욕구에 대처하기 위하여 대량생산체제에서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로 전환 되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는 DTV생산라인을 컨베이어에서 셀(Cell)방식으로 전환(’06.4)
기업협력에 대한 신개념 사업모델인 협업을 통해 중소기업이 새로운 활로를 모색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 필요
- 협업사업 지원근거를 포함한 「중소기업진흥 및 제품구매촉진에 관한 법률」개정 발의(’06.7.5) 및 법률안
공포(‘07.1.26)
가 이루어졌습니다.
* 일본은 ’05.5월 "신사업활동촉진법"을 제정하고 중소기업간 협업에 46억엔의 예산을 지원하여 3,000 건의 상담과
     118개 협업체 구성
* 이탈리아는 1980년대 중반부터 개별중소기업이 아닌 기업간 네트워크에 지원하는 방식으로 변경